철거공사가 한창입니다. 생각보다 오랜시간이 걸립니다. 생각보다 빠르다고 해야 할지 아직 감이 없어서 정확히 속도에 대해 이야기 할 수 없겠습니다. 철거공사하기 전에 주변 민원인을 포섭하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다른 현장을 보니 휴지와 사탕이런걸 돌리는 집도 있다고 합니다. 저는 제가 출근하기 전에 현장에서 이미 주변 주민들에게 선물을 돌렸다고 하는데 무슨 선물인지는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확실한건 어설픈건 아니한만 못하단 겁니다.
현장에서 일하는 친구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어설프게 주민들에게 선물을 돌린적이 있었는데, 주변 블록 사람들이 이 소식을 듣고 현장에 찾아와서 자기들은 왜 안주냐고 따지더랍니다. 주변지나가는 사람들이 집에서 창문을 열수가 없다면서 너무 뭐라고 하셔서 시장에서 사온 짐을 들어다 집까지 가져다 드렸다고 합니다. 공사현장에서 대략 10분정도의 거리를 짐을 들어드리고 왔다고 하더군요.
지금까지는 주변 주민들과의 이야기를 풀어봤습니다. 실제로 공사현장의 주민들과 친하게 지내는 것은 중요합니다. 현장에서 일하는 사람이 아닌 인간적으로 생각했을 때, 자기가 사는 집 주변에서 매일 공사를 진행한다면 직, 간접적으로 불편함이 생기는 것은 당연한 것일테니까요. 철거를 하면 비산먼지가 발생하게 되는데, 비산먼지 발생 사업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시멘트, 석회, 플라스터 및 시멘트 관련 제품의 제조업 및 가공업
2. 비금속물질의 채취업, 제조업 및 가공업
3. 건설업
4. 제1차 금속제조업, 금속제품의 제조업 및 가공업
5. 비료 및 사료제품의 제조업
6. 시멘트, 석탄, 토사, 사료, 곡물 및 고철의 운송업
7. 운송장비 제조업, 저탄시설의 설치가 필요한 사업
8. 고철, 곡물, 사료, 목재 및 광석의 하역업 또는 보관업
비산먼지를 발생시키는 사업장에서는 지자체에 비산먼지 발생사업 신고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신고서 양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간단하게 작성했으니 필요하신분은 받아가시면 되겠습니다.
비산먼지 발생사업을 영위하는 경우 비산먼지 억제하기 위한 시설 및 필요한 조치를 해야 합니다.
1. 억제물질을 1일 이상 보관하는 경우 방진덮개로 덮어야하고, 야적물질의 최고저장 높이의 1/3 이상의 방진벽을 설치하여 최고저장높이의 1.25배 이상의 방진망 또는 방진막을 설치해야 합니다.
2. 분체상 물질을 싣고 내리는 경우 집진시설을 설치하고, 싣거나 내리는 장소 주위에 고정식 도는 이동식 물을 뿌리는 시설을 설치, 운영해야 합니다.
3. 분체상물질을 우송하는 경우 세륜시설을 설치하여 수송차량의 세륜 및 측면살수 후 운행해야하고 통행차량의 운행기간 중 공사장 안의 통행도로에는 1일 1회 이상 살수해야 합니다.
배출공정 별지첨부관련하여 문의주셔서 사용하고 있는 배출공정 별지첨부를 첨부하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